암세포 전이 전 미세환경 내 마크로파지 매개 전이 촉진 기전 규명

암세포의 전이는 다른 2차 장기에 정착하여 성장하기 위해 암세포가 우호적인 환경인 전이 장기 내 niche를 형성해야 합니다. 이러한 niche 형성은 암세포가 전이 장기로 들어가기 전부터 원발 종양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인자에 의해 시작됩니다. 원발 종양 유래 인자는 초기 단계부터 전이 장기 내 마크로파지의 침윤을 증가시키고, 전이 장기 내 pre-metastatic niche를 형성하여 전이 암세포의 침투와 성장을 촉진합니다.

본 실험실은 암세포의 전이 장기 내 침윤 이전에 일어나는 마크로파지 변화를 분석하고 관련 마크로파지 매개 전이 촉진 기전을 검증하며, 암 전이 모델에서 타겟 조절을 통한 전이 억제 유효성을 검증하는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이를 위해 신규 마커 발굴, 원천기술 확보, 유효성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, 이와 관련한 선행 연구 결과로 암세포의 전이 전 단계에서 마크로파지 매개 미세환경이 암 전이를 촉진하는 기전을 밝혀냈습니다. 최근에는 전이 장기 내 마크로파지를 타겟으로 하는 나노플랫폼을 개발하여 관련 성과를 ACS Nano에 게재했습니다.

이러한 초기 전이 촉진 기전 연구는 암 전이 진단을 조기에 할 수 있고, 암 전이 재발을 억제하는 치료적 타겟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, 원발암 외과적 제거 이후 전이 재발에 대한 해결책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 

Key references: